앱에서 열기

오징어불고기가 맛있는 순대국집 #용궁단골식당상주점 본래 예천군 용궁면에 본점을 두고 있는 식당으로서 가족들이 분점을 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음식은 맛도 맛이지만 추억이 차지하는 부분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죠. 제가 대학시절 학교앞에 노부부 내외가 운영하는 작은 순대국집이 있었는데 그 집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아주 기가 막혀서 제가 결혼하기 전까지 아주 좋아해서 자주 가곤 했습니다. 그 집은 특유의 진한 국물맛이 매력적이었는데 어느날 할머니가 돌아가셨는지 문을 닫아 6년정도를 그 맛을 못보고 살았죠. 그러다 어느날 예천에 놀러갈 일이 있었는데 눈여겨 본 이 식당의 본점을 갔을 때 그리웠던 그 할머니의 순대국 맛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우리식구는 이 집을 좋아했는데 접근성이 쉽지 않았는데 상주에 분점이 있어 생각보다 자주 갈 수 있게 되었네요. 본래 순대국이 맛있어서 유명한 집인데 어느순간 오징어불고기가 더 유명해져서 수요미식회에도 나오고 이제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집이 되었고, 용궁면 일대는 순대집이 꽤나 많이 생긴걸로 알 고 있습니다. 이 집의 강점은 저렴한 가격에도 있습니다. 최근에 순대국이 1만원정도인 반면 여기는 8천원에 판매하고 사이드 메뉴는 11천원 정도로 요즘물가치곤 아주 저렴하다 할 수 있죠. 오징어불고기는 매콤하면서 불맛이 가득 담겨 있어 누구나 좋아할만한 맛이라 여기에 밥 한공기를 뚝딱 먹을만 합니다. 순대국은 꽤 진한 육수에 고기도 푸짐히 들어있어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맛입니다. 여기에 반찬으로 나오는 배추나물이 되게 맛없게 생겼는데 생각보다 아주 맛있어서 신기할 정도입니다.ㅎㅎ 최근에 서울에도 오징어불고기를 내놓는 순대국집이 있는데 아마 여기를 벤치마킹한 듯 하네요. 경상북도 지역에 오시면 이 집 들려서 한번 맛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용궁 단골식당

경북 상주시 상산로 35 1층

권오찬

예천의 오징어볶음, 상주의 고추장불고기 등을 보면 경북 지역은 고추장 양념 요리가 발달한 것 같아요. 이 집은 순대국 순대가 특색없는 당면순대라 좀 아쉬웠던 기억이 있어요.

맛집개척자

@moya95 이동네 고추장을 이용한 구이가 발달한건 참 특징적이죠..이 집은 순대보다는 국물맛이 좋아서 저는 좋아합니다. 예전 제 단골집도 사실 순대는 별로였어요..ㅎㅎ 다만 국물이 끝내줬죠..^^

단율

예천 용궁면 인근이 또 순대가 유명하다해서 얼마전에 찾아보니 ㅋㅋ 오징어볶음이 유명하더라구요. 덕분에 서울 청와옥의 오징어볶음이 왜 생긴건지 알수있었습니다.

맛집개척자

@kk1kmk 원래 순대가 유명한데 어느순간 곁들여파는 오징어가 오히려 더 유명해진 케이스이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