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백운호수 #남현골 #만두전골 * 한줄평 : 겨울을 뜨겁게 뎁혀주는 음식, 만두 • 유년 시절 기억 속 만두 빚는 풍경 • 김치와 고기만두를 섞어 주문할 수 있는 만두전골 • 직접 만두를 빚는 식당 1. 유년 시절 나의 기억 속, 만두는 분명 겨울 음식이었더랬다. 집성촌 농촌 마을의 꽤 큰 규모의 과수원을 운영하고 있던 우리 집이 그나마 제일 한가했던 계절은 농한기인 겨울이었다. 80년대 지방 중소 도시 시골 마을에서 장을 보러 큰 길까지 걸어가 버스를 타고 시내 나가는 것도 쉽지 않았던데다 당시엔 조리 도구도 변변치 않았으니 밥 먹고 설겆이하고 돌아서면 다음 끼니를 또 마련해야 하는 수고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고달팠을테다. 2. 그래서 내가 기억하는 겨울 풍경 중 하나는 할머니와 엄마가 둘러 앉아 밀가루를 반죽해 피를 만들고, 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를 범벅하여 만두를 수백여개를 만들던 것이었더랬다. 3. 의왕 백운호수 인근 자리잡은 <남현골>은 그렇게 직접 만두를 빚어 얼큰한 사골 국물로 전골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4. 이 집에서는 김치와 고기만두 2가지를 섞어 전골을 주문할 수 있는데, 고기만두는 고소하고 담백하며 김치만두는 만두소의 시뻘건 컬러감에 비해 깔끔한 매콤한 맛을 낸다. 5. 사골 국물은 배추의 단맛과 버섯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무겁지 않은 점이 마음에 드는데, 여기에 칼국수를 넣어 밀가루의 점성이 더해지면 아주 만족스런 식사가 완성된다. www.instagram.com/moya95
남현골
경기 의왕시 학현로 170-21 1층
맛집개척자 @hjhrock
만두는 역시 겨울이죠..^^ 설날에 만두 빚는 풍경은 언제나 저를 설레게 했죠...지금도 겨울의 어머니제사날에 꼭 만두를 만듭니다.
권오찬 @moya95
@hjhrock 자당께서 만두를 좋아하셨나봅니다. 추억이 있는 음식은 누구에게나 더 각별함이 생기나봅니다.
맛집개척자 @hjhrock
@moya95 어머님이 만든 만두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저를 위해 군대면회때도 만두를 만들어 오셨거든요. 그래서 그걸 아는 집사람이 어머니 제사에는 꼭 만두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