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열기
권오찬
5.0
19일

#약수 #금돼지식당 #목살 * 한줄평 : 삼겹살로 미슐랭을 받은 대한민국 최초 식당 1. 당금을 ‘’개인의 취향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시대‘라 정의할 수 있고, MZ 세대는 자신의 취향을 나타내는 대상으로 ’음식‘을 꼽는다고 한다. 2. 그리하여 먹스타그램과 먹튜브로 대표되는 미식가를 자처하는 이들이 넘쳐나는 시대이다. 음식에 관한 특별한 기준을 가진 수요가 급격하게 팽창하며 외식업계 역시 남들과는 한 끗을 넘어 두세 끗 이상 차별화된 음식을 내놓는 음식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났다. 3. 약수에 자리잡은 금돼지 식당은 그런 점에서 돈육시장에 있어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이 식당을 처음 방문한 것이 2016년이고, 금돼지 식당이 미슐랭 빕구르망에 선정된 것이 2019년이다. 4. 2016년 방문했을 당시 뛰어난 원육이 주는 살코기의 풍부한 육즙, 탄력있는 식감과 풍미도 <문화 충격>이라 표현할만큼 대단했지만 더 눈길이 갔던 부분은 당시만 해도 흔하지 않았던 고유의 불판, 파채 무침이 아닌 송송 썰어낸 파와 소스의 조합, 육즙을 가둬 구워낸 양송이 통구이 등 기존 돈육 외식업계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고민의 흔적이었다. 5. 첫방문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대단하다라고 느낀 건 바로 <그릴러>의 실력이다. 한 때 프리미엄 삼겹살구이 식당의 대세로 떠올랐으나 우후죽순 가맹점을 확장하며 하향 평준화된 모 업체와 비교하면 본점만을 운영하며 그릴러의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졌다. 6. 상호인 <금돼지>에도 숨겨진 코드가 있는데, 금돼지는 바로 번식력이 좋은 요크셔, 육질을 담당하는 버크셔와 마블링을 담당하는 듀록을 교배시켜 나온 YBD 품종을 의미한다. 7. 이 집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예약자에 한해 100% 듀록 품종을 주문할 수 있고, 고기와 바질과의 조합이 몹시 뛰어나니 추가금을 내더라도 꼭 경험해보길 바란다.

금돼지 식당

서울 중구 다산로 149

Gastronomy

권작가님 반가웠습니다

권오찬

@gastronomy 즐거운 시간, 재미있는 이야기.. 나도 너무 좋았어! ㅎㅎㅎ

맛집개척자

그렇게 가기 쉽지 않다는 금돼지식당 저도 경험해 보고 싶네요..^^

권오찬

@hjhrock 여기가 2-3층까지 사용하면서 의외로 대기가 길지 않더라구요. 술 안 먹는 외국인 손님들 비중이 제법 되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