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열기
권오찬
4.0
10일

#대학로 #대학로고래 #숯불블랙카츠 * 한줄평 : 참숯에 훈연한 돈카츠 1. 밥이 주식인 한반도에서 2023년 기준 대한민국 국민 1인당 육류 소비량은 사상 처음으로 60kg를 넘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쌀 소비량을 웃돌았다. 2. 1인당 육류 소비량 중 돼지고기는 약 30kg 수준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소고기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이와 찌개, 불고기 등 우리네 식탁에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 범용성까지 갖춘 식재료이니 가성비에 선호도까지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3. 이러한 특징은 외식산업 트렌드에서도 뚜렷하게 보이는데 버크셔K와 듀록, 난축맛돈 등 까다로운 미식가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기 위한 돼지 품종의 개량이 이루어진데다 숙성 기술까지 결합하니 지금은 가히 <돈육 식당의 황금기>라 불려 마땅할 지경이다. 4. 삼겹살 식당 뿐 아니라 <돈카츠> 역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등심과 안심부위로만 튀겨냈던 음식이었건만 가브리살이 붙은 <특등심>이라는 보다 진한 맛이 개척되었고, 소스만 존재했던 컨디먼츠 역시 말돈 소금과 와사비 등 보다 다채로운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5. 여기에 새로운 조리 기술까지 가미되었으니 바로 부산 톤쇼우의 <훈연> 기법이다. 대학로에 소재한 <고래>라는 매장에서도 참숯으로 훈연한 돈카츠를 경험할 수 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는 돈카츠와 훈연 조리기법의 궁합이 괜찮았다. 6. 다만 전체적인 구성에서 디테일이 부족했는데, 안심 끄트머리 부위가 오버 쿠킹되어 식감과 맛이 많이 아쉬웠던데다 플레이트의 구성이 딱 이 집만의 특징이다 싶은 한 방이 부족했던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로에서 적당한 한끼 식당을 찾는다면 이 집을 후보로 올려놓아도 무방하다.

대학로 고래

서울 종로구 대학로11길 46 1층

맛집개척자

훈연한 돈까스라...상상이 안가네요... 훈연을하고 다시 튀긴건가요?

권오찬

@hjhrock 튀긴 돈카츠에 훈연해서 향을 입혔을거에요. 이 집은 모르겠으나 톤쇼우 레서피가 그렇습니다.

맛집개척자

@moya95 튀긴 다음에 훈연을 하면 튀김이 좀 덜 바삭할거 같네요...

권오찬

@hjhrock 요즘 돈카츠 트렌드는 바삭이 아니라 부드러운 식감에 풍부한 육즙이에요. 그리고 어차피 기름빼는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맛집개척자

@moya95 아하...최근 트렌드를 몰라서..ㅎㅎ

권오찬

@hjhrock 제육과 부대찌개, 돈까스의 트렌드를 꿰고 있어야 진정한 아재!! ㅋ 그나저나 요즘 분위기가 뒤숭숭하겠어요.

맛집개척자

@moya95 ㅎㅎㅎ 군대 쪽은 좀 쪽팔린 상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