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열기
권오찬
5.0
3개월

#충주시 #오호담 #추어탕 * 한줄평 : 충주에 자리잡은 호남 음식점 1. 충주 중앙탑면에 근사한 한식당이 들어섰다. 우아하게 포크와 나이프로 스테이크를 썰어야 할 것 같은 유럽 고성을 연상케하는 건물 앞으로는 고즈넉한 탄금호의 물결이 덧없이 흘러가고, 식당 주인장네 막내라는 ‘모모’라는 고양이는 한유롭게 가을 햇살을 즐기고 있다. 2. 이 목가적인 풍경 속에서 즐기는 광주식 애호박찌개와 남원식 추어탕은 분명 충주 사람들이 기존에 경험하지 못 했을 호남의 향토음식이건만, 맛은 역시 전 세계 공통어인 듯 위화감 없이 이 동네에 뿌리를 잘 내린 듯 하다. 3. 충주 역시 애호박 요리를 즐겼던 곳이긴 하나 광주의 애호박찌개는 돼지고기와 고추장을 넣어 조리한 국물 요리인데 반해 충주는 새우젓으로 간을 하여 볶음이나 찌개로 즐겨왔더랬다. 또한 충주댐이 생기기 전만 하더라도 하천의 지류에서 잡은 올갱이로 된장국을 끓여 먹었더랬지 미꾸라지 요리는 내 유년 시절 기억을 아무리 헤집어봐도 찾을 수 없었다. 4. 충주를 떠난지도 오래 되었고, 음식 문화 또한 소박해서 그런지 누군가에게 공간까지 근사한데다 충주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식당을 추천하라면 막상 떠오르는 곳이 없었는데, 앞으로는 중앙탑 인근 이 식당을 일러주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www.instagram.com/moya95

오호담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루암신촌1길 14-11 1층

Gastronomy

우리 엄마가 해주시던 돼지고기 애호박찌개와 비슷해보이네요

권오찬

@gastronomy 어머님께서 혹시 전라도가 고향이신가요?! 전 돼지고기+새우젓 지역이라 회사 입사하고 광주 출장가서 처음 먹어봤었지.

석슐랭

어머 외관과는 반전의 매력이 있어서 더 좋네요. 세련된공간에서 즐기는 편안한 한식!

권오찬

@kims8292 충주에는 이런 공간이 참 드물었는데.. 이번에 좋은 발견을 했어요.

석슐랭

@moya95 느낌은 다르지만, 이전에 제주에서 추천해주셨던 보름숲이 떠올랐습니다.

Gastronomy

@moya95 충남 홍성이 고향이십니다 ㅋㅋ 돼지고기, 애호박, 새우젓으로 약간 얼큰하게 끓이는 스타일입니다. 신기하게도 이걸 전라도 사장님이 하는 브라질 상파울루 한식당에서도 먹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