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열기
권오찬
5.0
1개월

#강화도 #강화궁고구마닭강정 #고구마닭강정 * 한줄평 : 지역 뗴루아를 재해석한 고구마 닭강정 1. 강화도는 서해안의 지정학적 요충지로 역사적, 문화적 층위를 지닌 한국의 대표적인 섬이다. 고려시대 몽골제국에 맞서 싸운 천도와 조선시대 신미양요 등 외세의 침략으로 인한 돈대(해안 경비 초소) 강화 등 요새화로 인해 형성된 이 섬의 정체성은 최근 개업한 <강화궁 고구마 닭강정>이라는 음식에 녹아 있다라는 생각을 문득 해본다. 2. <강화궁>은 고려 고종 19년, 1232년 몽골 침략에 대응한 천도 과정에서 유래한다. 개경에서 강화도로의 수도 이전은 30여년간 이어진 항쟁의 상징적 공간이라 할 수 있다. 3. 강화도의 고구마는 사시사철 해풍과 갯벌 미네랄이 스며든 비옥한 땅이 빚어낸 자연이 준 선물이다. 밤낮 기온차와 풍부한 일조량 덕에 자라는 강화도의 <속노랑 고구마>는 당도가 높고 식감이 부드러우며, 영양이 풍부한 완전식품이라 할 수 있다. 4. 이 업장의 대표 메뉴인 <강화궁 고구마 닭강정>은 전국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닭강정이라는 흔한 음식에 강화궁이라는 역사적 공간과 고구마라는 지역 특산품을 결합시켜 강화도의 매력을 한껏 담아낸다. 5. 이러한 시도는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다. 강릉 초당마을에는 강원도 특산품인 옥수수를 토핑으로 올려 특별함을 더한 <강릉 닭강정>이라는 업장이 있는데, 강화도 고구마 닭강정을 만나며 묘한 기시감을 느꼈다. 지역의 역사와 특산물을 음식화 결합시켜 <로컬 푸드>의 스토리텔링을 만든다는 것이 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7. 이젠 평범한 삼시세끼 일상 음식마저도 하루를 살아내는 에너지원을 넘어 문화의 영역까지 올라섰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어 기꺼운 마음이 든다. #추가잡설 강화궁고구마닭강정 도로 건너편에는 강화섬쌀로 지은 밥을 사용하는 <서문김밥>이 있다.

강화궁 고구마 닭강정

인천 강화군 강화읍 청하동길 7 1층

Luscious.K

강화도 잘 가세요

권오찬

@marious 연휴 기간 서울 사람들은 희안하게 동쪽으로 대부분 움직입니다. 상대적으로 서쪽은 괜히 한유롭지요. 이번에 강화도 향토음식인 젓국갈비와 사자발쑥으로 만든 시래기쑥밥 먹었는데 정말 기가 멕힙니다!!

Luscious.K

@moya95 저도 살짝 동쪽으로 갔네요 ㅎㅎ

Luscious.K

카스카니아 ㅎㅎ

권오찬

@marious 헐.. 퍼블릭인데 왜 비싸지 했는데.. 리뷰보니까 어마어마하군요!!

Luscious.K

@moya95 골퍼라면 한번쯤 가볼만한 최고급 럭셔리 퍼블릭. 요즘 프로모션 좀 나와서 갈만해요

권오찬

@marious 이번주 토요일도 라운딩가는데.. 전 골프는 튼거 같습니다. 골프 재능이 0이 아니라 -10!! ㅋㅋㅋ

Luscious.K

@moya95 한타 한타 정성이 필요하더라구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