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열기
권오찬
5.0
3개월

#충주시 #메밀마당 #치킨막국수 * 한줄평 : Since 1996, 치킨과 막국수의 세계 최초 조합 1. 내 고향, 충주의 음식은 조화롭다. 한반도 중앙에 위치하여 여러 지역과 이웃해 있다보니 서울 경기 경북 전북의 고유한 음식 문화가 뒤섞여 누구나 호불호없이 즐길 수 있는 맛을 지향한다. 2. 다만 사정이 그러하다보니 맛집은 있으나, 특별히 내세울만한 <향토음식>을 꼽아보라면 왕의 온천이라 불리는 수안보면의 꿩고기말고는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다. 3. 다만 우연의 일치인지 <닭>을 주재료로 한 특별한 메뉴가 충주에서 시작한 것이 2가지 있으니 바로 <누룽지 닭백숙>과 <메밀막국수와 치킨>이다. 4. 2가지 음식의 공통점은 모두 기존에 존재했으되 어울리지 아니했건 것들을 하나로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만들어내니 맛의 굉장한 <상승효과>를 불러 일으켰다는 점이다. 5. 아마도 편견없이 다른 문화를 받아들여 새로이 해석하는 충주의 지리적 특성이 이 음식의 탄생에 영향을 끼친 건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나 메밀치킨과 막국수 조합은 통일신라시대 국토의 남북단끝에서 사람이 동시에 출발해 동일 보폭으로 걷다가 만난 지점에 세웠다는 <중앙탑>에서 탄생했다는 것은 내 생각을 굉장히 그럴싸하게 뒷받침해준다. 6. 춘천에 닭갈비와 막국수의 조합이 있다면 충주에는 메밀 물반죽으로 튀겨낸 치킨과 메밀싹 막국수 조합이 있다고 해도 전혀 밀리지 않을 맛이다. 요즘 넷플릭스 요리 계급 전쟁 흑백요리사처럼 이미 기반을 닦아놓은 백수저가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라면 스타일리쉬한 상상력으로 구현해낸 메밀 치킨과 막국수는 맛으로만 따지자면 백수저를 제낄 수 있는 흑수저라 할 수 있을 듯 싶다. 7. 안성재 쉐프의 어록을 빌려 음식을 품평하자면.. 이븐하게 튀겨낸 치킨의 익힘 정도가 매우 좋았고, 차가운 막국수와 함께 먹을 뜨겁고도 바삭한 튀김옷이 주인장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한다. www.instagram.com/moya95

메밀마당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중앙탑길 103 1층

맛집개척자

이 집은 다른 집에서 수육을 내는데 반해 메밀치킨을 내는 것이 성공의 원인이라고 봐요. 예전가게가 불이 나서 새롭게 고치니 더 좋아진 듯 합니다. 아!! 누룽지백숙은 제가 알기론 청주의 길성이 백숙아니면 장수촌이 원조로 알고 있는데 충주가 원조였나요?

권오찬

@hjhrock 충주 단월이라는 동네 장수촌이 누룽지 백숙 원조일거에요.

맛집개척자

@moya95 충주 장수촌이 원조군요..^^

Gastronomy

생존인가요?

권오찬

@gastronomy 생존하셨습니다. ㅋㅋㅋㅋ

석슐랭

치킨과 막국수의 조합은 한 번도 상상해보지 못했는데, 저도 찍어먹어 보고싶네요.

냠쩝챱호록

이거이거.. 필수 방문이겠는데요!

권오찬

@kims8292 충주가 의외로 서울에서 가깝습니다. 아이들과 역사 여행하기도 참 좋구요.

권오찬

@korea2621 아마 이 조합 금방 유명해지지 싶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