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찬
5.0
2개월

#경복궁 #무구옥 #이북식삼계백반 * 한줄평 : 70년된 근사한 한옥의 이북식 삼계백반 • 1954년에 지은 한옥에서 즐기는 근사한 탕반 식당 • 특별한 메뉴, 이북식 삼계백반 • 내년 즈음에는 미슐랭 선정될 맛집 1. 광화문에서 안국 방향으로 가다보면 경복궁의 동쪽 망루 역할을 했던 동십자각이 외딴 섬처럼 자리하고 있고, 좀 더 길을 걷다보면 대한항공 땅콩 사태 회항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높다란 담으로 꽁꽁 싸매여 있던 송현동 부지가 <열린 송현공원>으로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2. 동십자각과 열린송현공원 사이 골목길 초입에는 1954년 지었다는 소담스런 한옥 고택이 자리하고 있는데, 공간 리모델링을 거쳐 한달여 전 <무구옥>이라는 멋들어진 식당이 들어섰다. 3. 상호는 ‘때가 묻지 않은 순수함‘을 의미하는 <무구>에서 차용하였는데 고급스런 하얀 자기 그릇에 제공되는 정갈한 삼계 백반을 의미하기도 하고, 그러한 순수함으로 음식에 장난치지 않고 손님을 대접하겠다는 중의적인 의미를 가진건 아닐까 추측해본다. 4. 우선 메뉴의 선정이 참으로 절묘하다. 이 식당이 자리한 공간은 유동인구가 많지 않아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곳이다. 광화문 직장인들이 점심 식사 후 정동으로 넘어가는 골목이다 보니 무구옥이 들어서기 전 식당도 결국 버티다 폐업하고 말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5. 상권 문제로 밥집이 되지 않았던 공간에 다시 밥집을 열려면 <누구나> 호기심을 가질만한 특별한 메뉴를 선정해야 하고, 호기심에 찾아온 이들을 재방문하게 할만큼 <음식의 퀄리티>가 담보되어야 하는데 무구옥은 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6. 우리네 식탁에 닭은 치킨과 삼계탕으로 익숙할 뿐 <삼계백반>이라는 용어 자체가 호기심을 자아낸다. 을지로 사랑방칼국수와 남대문 닭진미강원집 등 닭곰탕 국물에 닭고기를 별도로 내어주는 백반 형태가 존재하긴 하지만 대중화된 음식은 아니다. 7. 백반치고는 18천원이라는 금액이 다소 과하다는 인상이나 산삼배양근을 넣어먹는 <삼계>이다 보니 시중의 삼계탕 가격과 크게 차이나지도 않는다. 게다가 고급 탕반 식당답게 수향미로 밥을 지어 식탁의 풍미를 더했다. 8. 자체 개발했다는 보리김치도 기가 막히다. 제주식 보리김치에서 모티브를 얻은 듯 하나 풀을 쑤어 넣어 식감이 차이가 있다. 이 김치는 젓가락이 아닌 수저로 국물와 배추, 보리쌀까지 한 번에 떠먹어야 진가를 느낄 수 있다. 9. 특이하게 파생강소스가 있는데, 닭고기 백반에 어울릴 서양식 페스토도 참 특별하다. 파생강소스에 진득한 조선간장 넣어 마지막 밥 한두수저 말아먹는 것도 참으로 별미이다. 10. 음식에 대한 기호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라 맛에 대한 품평보다는 음식 이야기를 주로 하는 편인데, 이 집은 내년에 반드시 미슐랭 레스토랑으로 선정될 듯 싶다.

무구옥

서울 종로구 율곡로1길 7 1층

맛집개척자

오..상당히 좋아보이네요. 정갈한 반찬과 잘 삶은 닭고기, 국물이면 모자람 없을거 같습니다.^^

권오찬

@hjhrock 만족도가 아예 넘치는 매장이었어요. 가격만 유지한다면 광화문의 보석으로 불러도 될 정도로.. 제가 ‘이 집은 반드시 뜬다’라는 표현을 쓴 집이 10여년 넘게 식당 리뷰하며 3집 정도에 불과한데, 그 세번째 매장이 이곳이에요.

capriccio

오! 사람 많아지기전에 가봐야겠어요~ 좋은 소식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권오찬

@windy745 이제 오픈 한달째인데 점심 시간 만석이더라구요. 감안해서 다녀오세요.

Luscious.K

여기 마침 가보려고 딱 찍어뒀는데 타이밍 기가막혀요 ㅎ

권오찬

@marious 여기 진짜 어마어마합니다. 꼭 가보셔요. 이북 음식에 대해서도 조예와 경험이 있으시니 분명 마음에 드실거에요.

Luscious.K

@moya95 ㅎㅎ 갑니다!!!

맛과술과공간의조화

오찬님이 올리시는 맛집 따라다녔어요! 오찬님 글 보고 오늘 무구옥에 갔습니다! 정말 맛있더군요.. ‘아니 오찬님이 5점을 주셨다고??’해서 당장 가봤는데 정말 맛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부끄러워 눈팅만 하다 팔로우합니다,,, ㅎㅎ

권오찬

@matitge_chobo 아이고.. 감사합니다. 제 평점 기준은 아주 만족스러운 매장에 4.5를 줍니다. 맛이란게 주관적이다보니 나름 겸허하게 여지를 주는데.. 제 5점 매장은 누가 가도 만족스러울만한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맛있게 드셨다니 저도 마음이 좋습니다.

단율

추천받고 다음날부터 달려갔으나.. 끔찍한 웨이팅에 들어가지못하고 삼고초려 끝에 오늘 다녀왔어요 ㅋㅋㅋ 오레노라멘 토리파이탄이 떠오른정도의 묵직하고 진한 육수에 밥도 반찬도.. 다 너무 훌륭했습니다. 덕분에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권오찬

@kk1kmk 드디어 먹어봤구만!! ㅋㅋㅋㅋ 누구에게 추천해도, 누굴 데려가도 만족할만한 식당이야!

단율

@moya95 웨이팅의 절반이상이 일본관광객이었어요. 이거 관광객 사이에선 입소문 제대로 날것 같은데ㅠ 일본관광객 발길이 끊어지지 않는이상.. 방문은 점점 더 어려워질것 같더라구요 ㅠ 오늘도 오픈 20분전 도착했는데, 첫 입장은 못하고 두번째턴에 식사 성공했어요ㅋㅋ 그래도 오늘이 앞으로 무구옥의 가장 한가한 날일것 같아서 ㅋㅋ 만족스럽습니다

권오찬

@kk1kmk 내가 서둘러 가보라 한 이유가 장담컨대 무구옥은 오늘이 제일 한가할거라 예상되어서;; ㅋ 내년 늦어도 내후년에는 미슐랭 올라간다.

뽈레

안녕하세요, 권오찬님! 뽈레팀입니다 올려주신 사진이 너무 맛있어 보이고, 또 많은 분들이 아시면 좋을 식당 정보라, 뽈레 팀에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misik_photo) 계정에서 소개할 수 있을까요? 동의해주시면 유저분의 포스팅을 그대로 소개하는 '오늘의 포스트'에 뽈레ID가 표기된 사진이 들어가게 됩니다. 인스타 ID를 알려주시면 피드에 올라갈 때 본문과 사진으로 함께 태그 해드릴게요!

권오찬

@Polle 제 인스타 아이디는 moya95 입니다. 언제나 뽈레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