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동 #가부보문점 #삼선짬뽕 * 한줄평 : 중식 특화지구, 보문동의 신흥 강자 • 단종애사가 서린 보문동 동망봉 이야기 • 동네 중국집이 다 괜찮은 보문동 중식 특화지구 • 지점을 순식간에 3개까지 늘린 화상 중식당, 가부 1. 세조에게 왕위를 찬탈당한 단종의 비인 정순왕후의 애끓는 이야기가 서린 동망봉은 보문동에 소재한 언덕이다. 동망봉터널로 명명된 창신과 보문을 이어주는 터널이 생기기 전까지 보문동은 서울 중앙 도심에 가깝게 자리했으나 이 언덕때문에 개발이 더딘 서민 주거단지였으니.. 2. 오히려 동네의 개발 속도가 더디디보니 서민들에게 사랑받는 걸출한 중국집이 제법 많은 곳이다. 3. 불맛나는 잡채밥과 배추 탕수육으로 유명한 <안동반점>을 필두로 1인 요리 주문이 가능한 노포 <영순관>과 볶음밥을 말아주는 짬뽕밥이 유명한 <공푸>, 코스 요리 가성비도 뛰어나지만 오히려 그 가성비에 가려진 탕수육 맛집 <왕쓰부> 등 어느 집을 선택해도 후회하지 않을 수준의 동네 중국집이 특화되어 소재한 곳이 바로 보문동이다. 4. 성북구청 인근 자리잡은 <가부>는 화상 중식당으로 2020년 방문하여 준수한 짬뽕을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사이 손님이 크게 늘었는지 보문동과 혜화에 분점을 두고 성업 중이다. 5. 이 날 따라 빨간 국물의 짬뽕이 크게 당겨 방문하였는데, 주문한 음식은 유린탕수육과 삼선짬뽕이다. 6. 유린탕수육은 돼지고기튀김에 새콤한 간장소스에 청홍고추채의 매콤함을 더한 요리인데, 먹다보니 튀김옷이 재미있다. 보통 유린기는 먹다보면 소스에 튀김옷이 눅눅해지기 때문에 소스에 젖지 않도록 튀김 아래 양상추나 다진 오이 등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7. 그런데 이 집은 별다른 야채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소스가 스며들기 힘든 단단한(?) 표피의 튀김 반죽을 사용했는데, 유린기 소스와 고기 튀김으로 여타 중국집에서는 만나기 힘든 <유린 탕수육>이라는 신메뉴를 만들어낸 주방장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눈에 들어왔다. 8. 짬뽕은 얼큰한 국물을 즐기는 한국인 입맛에 안 맞기 참 어려운 중국 음식이다. 짜장면과 더불어 중식 식사 메뉴의 양대 산맥일 장도로 취향이 있을 뿐 불호는 존재하지 않는 음식이다. 이 집의 삼섬짬뽕은 슬로 썰어낸 돼지고기와 새우와 게 등 해물이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인데, 역사나 짬뽕맛집으로 소문난 식당답게 어떤 취향의 짬뽕 매니아가 먹더라도 맛있게 먹을만큼 밸런스가 탄탄하게 잡혀있다.
가부
서울 성북구 보문로 78 브라운호텔 1층
Luscious.K @marious
요즘 중식에 꽂히셨나요? ㅎ
권오찬 @moya95
@marious 지금 꽂힌건 책 출간에;;; ㅋ
Colin B @colinbeak
어째 보문역에 연남동, 연희동보다 맛있는 중화요리집이 더 많은 것 같아요?
권오찬 @moya95
@colinbeak 연남동 연희동이 화상 중식당의 메카라면 보문동은 신생 화상 식당이 생기며 섞이긴 했어도 한국형 중식의 메카라고 볼 수도 있지.
단율 @kk1kmk
탕수육 사진에 눈이 확 가네요. 유린탕수육이라니..
권오찬 @moya95
@kk1kmk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참 별거 아닌건데도 신박한 메뉴지!! 어제 또 가서 볶음밥과 백짬뽕 먹었는데 볶음밥 굿굿!!
맛집개척자 @hjhrock
유린탕수육이 상당히 매력있어 보입니다. 참독특하네요...^^ 생각의 전환으로 이렇게 훌륭한 메뉴를 만들어내다니..ㅎㅎ
권오찬 @moya95
@hjhrock 고민이 깊은만큼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법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