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 #손국수 #국수 * 한줄평 : 달인의 비법으로 끓여낸 청량한 칼국수 • Since 1987,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칼국수 노포 • 제기동 선농단과 성북동 선잠단 이야기 • 성북동에 영남 국시 문화 식당이 많은 역사적 배경 1. 조선시대 한양도성 사대문 성곽은 주민의 신분을 구분 짓는 엄격한 경계선이기도 했다. 임금이 거하던 궁궐을 중심으로 사대문 성곽 안에는 지체 높은 양반 사대부와 중인들, 부유한 상인이 주로 거주하였고, 성곽 밖은 가난한 백성들이 주로 거주하였다. 해방 이후 서울의 행정구역을 정할 때도 사대문을 중심으로 한 성곽은 주요한 기준이 되었는데, 성동구와 성북구는도성의 동쪽과 북쪽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아 그리 정했다고 한다. 2. 성북동은 성균관의 살림을 담당하는 반인들이 모여살던 곳이고, 선잠단을 품은 동네이다. 조선시대 경제 사회의 두 축은 농업과 잠엄이었는데, 남경여직이라고 해서 남자는 논밭을 갈고, 여자는 베를 짜는 것을 본분이라 여겼다. 그리하여 제기동 선농단 행사는 임금이 주관하고, 성북동 선잠단의 제는 왕비가 주도하였더랬다. 3. 미식가들에게 성북동은 대한민국 제빵 사관학교격인 나폴레옹이 소재한 곳이고, 기사식당 돈까스의 성지이자 연탄불 돼지불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 한반도에서 가장 맛있는 카레를 먹을 수 있는 동네이다. 4. 성북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한성대 입구역으로부터 수연산방에 이르기까지 27개의 면 전문 식당이 성업 중이며 <Noodle Road>라 불린다고 하는데 그 식당 면면을 보면 김영삼 대통령의 단골집이었던 국시집, 수요미식회 소개된 하단, 인스타그램에서 탕수육 맛집으로 유명한 옛날 중국집, 생파스타면을 사용하느 모짜 등 하나같이 예사롭지 않다. 5. 어쨌거나 농업 국가였던 조선에선 농경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소의 도살 금지령을 자주 내렸는데, 이와는 상관없이 소를 잡을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명륜동 성균관의 살림을 맡았던 <반인>이고, 이들이 모여살았던 동네가 바로 성북동과 혜화동이다. 성균관의 반인들은 나라의 동량인 유생을 먹이고 재우는 일에 더해 제사를 준비해야 하니 언제든지 소를 잡을 수 있도록 나라에서 윤허해주었다고 한다. 6. 그리하여 성북동에는 생선전과 문어, 수육, 소고기를 베이스로 한 국수 등 영남 지역의 식문화가 시간의 흔적으로 남아 있는데, 그 맥을 이은 곳들이 바로 국시집을 필두로 명륜손칼국수, 혜화칼국수, 손국수 등이다. 7. <손국수>는 1987년 개업하여 어언 40여년 업력을 향해 달려가는 곳인데, 면과 국물이 이 동네 칼국수집과는 나름 차별성이 있다. 소고기 육수를 기반하였으나 국물이 담백하고, 국수의 전분기가 없어 청량한데다 일반적인 칼국수라기보다는 안동의 얇게 펴낸 누른국수를 연상케 한다. 8. 아마도 국물은 이 집에서 맛있다고 소문난 수육을 끓인 육수를 그대로 사용하되 썰고 남은 자투리를 국수 고명으로 사용한 듯 하고, 국수는 초벌 삶아낸 후 다시 데쳐내어 전분기를 제한 듯 한데 이 동네에서는 미처 경험하지 못한 독특함이 있어 즐거운 식사 경험이었다.
손국수
서울 성북구 성북로 89 1층
석슐랭 @kims8292
누들로드 같다고생각했었어요. 흥미롭네요ㅎㅎ 누들이 강한 곳도 많고 카레도 있고 이외 전통과 맛을 겸비한 곳이 많은, 그 근방 골목은 참 소중한 골목인 것 같아요.
권오찬 @moya95
@kims8292 도심 접근성은 좋은데 도심 같지 않은 고즈넉함이 있지요, 성북동은..
Colin B @colinbeak
누들로드 이름 너무 찰떡인데요. 흥미를 확 불러일으키는..!
권오찬 @moya95
@colinbeak 우리 콜리니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야! 내가 십수년만에 명륜손칼국수를 재방문한 것도 그렇고, 어제 이 집도 사실 덴뿌라를 갔다가 월말일까지 여름 휴가라 방향을 튼거고.. ㅋ
석슐랭 @kims8292
@moya95 성북동 산책하던 시절이 그립네요ㅎㅎ 길상사까지 산책하는 길도 좋지요.
권오찬 @moya95
@kims8292 성북동 밀곳간이라는 빵집도 추천할만하고 성북동 대사관 직원들의 Grocery, 북악슈퍼도 미식가들에게 흥미로운 장소입니다.
맛집개척자 @hjhrock
누들로드 아주 흥미롭네요. 날이 좀 선선해지고 여유있으면 한번 꼭 가보고 싶은 곳이네요. 길상사도 있다니 더 없이 좋군요.^^
석슐랭 @kims8292
@moya95 밀곳간은 흔치 않게 소금빵 맛집으로 제가 핀해뒀었네요ㅎㅎ 가게이름부터도 참 매력적이에요. 북악슈퍼는 가게되면... 전시회보듯이 보고 나올 것 같아요ㅎㅎ
권오찬 @moya95
@hjhrock 성북동 나들이 좋지요. 기사식당이 많아 그런지 퇴근길 혼밥하기도 좋고, 주말 멀리 안 나가면서 기분내기에도 참 좋은 동네에요.
Luscious.K @marious
역시 칼국수는 성북동 ㅎㅎ
권오찬 @moya95
@marious 미국 식당 먹짱은 예나빠 ㅎㅎ
우이리 @wyatt
헐 주인이 바뀌었나봐요.
권오찬 @moya95
@wyatt 따님이 아니셨을까 싶어요.
우이리 @wyatt
다음은 여기 어떠세요? https://polle.com/p/4f8TuJ
권오찬 @moya95
@wyatt 추천 감사합니다! 도저언~